Home > 이주국정보 > 미국 > 국가 기본정보
 

북아메리카 대륙의 48개주와 알래스카·하와이의 외부 2개주로 구성된 국가입니다 .

주 가운데 가장 큰 알래스카 주는 북아메리카 대륙의 북서쪽 끝에 있으며 하와이 주는 태평양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수도는 워싱턴으로 1790년 제정된 연방수도권 지역인 컬럼비아 특별구와 동일한 지역입니다. 본토에 속한 영토는 북쪽으로 캐나다, 서쪽으로 태평양, 남쪽으로 멕시코·멕시코 만·플로리다 해협, 동쪽으로 대서양과 접해 있습니다. 알래스카 주는 남쪽으로 태평양, 동쪽으로 캐나다, 북쪽으로 북극해, 서쪽으로 베링 해와 경계를 이룹니다. 면적 9,518,287㎢, 인구 287,602,000(2002 추계).

대륙을 가로질러 넓은 지역에 걸쳐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자연환경을 보여주며, 자연지리학적으로 볼 때 5개의 주요지역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서양 연안평야 지역, 동부와 남동부의 애팔래치아 산맥 지역, 미국의 중앙부를 차지하고 있는 광대한 '내륙평원', 북아메리카 코르디예라 산계, 그리고 이 산계의 지맥에 속하는 서부의 '산간고원' 등으로 구분됩니다.

미국의 서부 연안지역은 지질학적으로 세계에서 화산활동이 가장 활발한 지역에 속합니다. 1980년 봄에 있었던 세인트헬렌스 산의 화산폭발과 1989년 가을 샌프란시스코 만 부근을 진원(震源)으로 한 지진 등은 이러한 사실을 증명해보인 생생한 사건이었습니다. 하와이 섬과 마우이 섬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하와이 제도는 거의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지질학적으로 또다른 화산활동 지역인 알래스카는 남쪽의 섬과 산맥 지역, 내륙 중앙부의 분지·평원·고원, 북쪽의 브룩스 산지, 그리고 북단의 툰드라 북극평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